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신의 생각이 당신을 결정한다

by 시에 겨운 2023. 2. 5.
반응형

 

-나만의 루틴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이 있나요?

자신만의 루틴을 만드는 것은 사소한 일이 아니다. 하나의 인생을 만드는 것이고, 어쩌면 우주를 만드는 것. 하루를 살아갈 때 어떤 루틴을 갖고 있는지에 따라 그날의 마음가짐이 달라진다. 흘러가는 대로 사는 인생이 나쁘다고 할 수는 없지만, 하루하루 계획과 루틴을 갖고 움직이는 인생이 더 주체적이라고 할 수는 있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하루를 마무리할 때 데일리 플래너를 계획하는 것은 최고의 루틴이 될 수 있다. 자신의 24시간을 가장 소중히 대하는 자세는 확실히 우리 모두가 가져야 할 자세라고 볼 수 있다.

또 하나의 좋은 루틴으로 영어공부를 말할 수 있겠다. 언젠가 영어를 유창하게 하는 내 모습을 생각하면 가슴이 설렌다. 꾸준히 조금씩, 오로지 그것이 정도이다. 마지막으로 헬스다. 외모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자신을 사랑할 수 있는 힘. 건강한 육체와 매력적인 몸매는 삶을 더 사랑할 수 있게 해 준다.

 

-어린 시절 생각했던 어른과 지금 생각하는 어른의 차이.

어린 시절 내 생각 속 어른은 겉모습이었다. 나보다 몸집이 크고 목소리가 두껍고, 멋진 옷을 입고, 운전을 할 수 있으며 근사한 장소에서 술과 음식을 친구들과 자연스럽게 먹는 사람. 그런 의미에서 5살 차이 나는 친형과 형의 친구들은 내겐 어른이었다. 어느덧 20대 중반을 지나는 시기 생각해 보는 어른의 의미는 그때와 분명히 다르다. 아직도 겉모습으로 어른의 분위기를 보게 되지만 그것보단 그 사람이 쓰는 단어를 본다. 쉬는 날을 어떻게 보내는지 본다. 단어를 보는 이유는 나이에 맞지 않는 단어가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언제 들어도 좋은 단어와 언제 들어도 나쁜 단어도 있다. 그런 면에서 볼 때 힘든 상황 속에서도 좋은 단어를 선택할 수 있는 사람이 어른이라고 생각한다. 함께 우리로서 살아가는 것에 대해 예의와 존중을 아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단어는 전염성이 있어서 나쁜 단어를 내뱉는 것은 입을 가리지 않고 상대방에게 기침을 하는 행위와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또한 쉬는 시간, 자기만의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 보는 이유는, 그 사람의 개인성도 어른이라는 자질에서 떼어놓을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개인적인 시간을 개인의 성장을 위해 투자하는 사람은 보통 야망이 있거나 사회적 가치를 만들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다. 야망의 크기로 어른의 자질을 판단할 수는 없지만, 계속해서 사회에 의미 있는 일, 가치 있는 일로 자신의 시간을 쓰는 사람은 분명한 어른이다. 결국 우리 모두 그런 사람과 함께 살고 싶기 때문이다.

 

-어제보다 조금 더 나은 하루를 보내고 있나요?

하루하루 계속되는 24시간. 어제도 오늘도 똑같고 내일도 똑같은 것처럼 느껴지는 것은 하나의 고독함이다. 그런 고독 가운데도, 우리는 조금씩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한다. 그렇지 않으면 무너질까 두렵기 때문이다. 뒤쳐질까 두렵기 때문이다. 자신보다 날고뛰는 멋진 사람이 많은 세상이기 때문이다. 무한한 타인을 넘어서는 불가능한 일보다는 확실한 자신의 어제를 넘어서는 일이 더욱 쉽다. 더욱 자신 있다. 그리고 그것이 유일한 나의 삶을 살아가는 진리에 가깝다. 타인을 넘어서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이뤄질 수 없다. 타인은 계속 더 나은 타인으로 대체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대체되지 않는다. 나는 나로서 제한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제의 나를 넘어서는 일을 반복하는 것이 모든 삶에 있어 우리가 추구해야 할 인생이 된다. 어제보다 나은 부분은 내가 정하면 된다. 가끔 타인에게 피드백을 받는 것도 좋지만, 우리가 항상 추구할 목적은 언제나 나에게 있어 더 나은 나이다.

그 방법으로는 다양하겠지만 사소한 것을 꾸준히 하는 것이 최고라고 생각한다. 사소한 것은 지금 당장 변화를 가져오지 않는다. 하지만 누적되고 쌓이면 복리처럼 불어난다. 무엇보다 강력한 내 삶의 활력이 되어준다. 운동이 될 수도 있고, 하루하루 꾸준히하는 특정 분야의 공부가 될 수도 있다. 분야는 다양하다. 한 가지 명심할 것은 빠른 결과를 바라면 안 된다는 것이다. 천천히 느긋하게 지속해 나갈 수 있는 것을 찾아라. 자신이 좋아하는 것, 자신을 알아갈 수 있는 활동을 찾아라. 그 속에서 우리는 자신을 찾을 수 있으며 자신을 가장 사랑하게 될 경험을 쌓아갈 수 있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