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적극적으로 새로운 사람을 소개받아라

by 시에 겨운 2023. 1. 28.
반응형
 

-소개팅을 통해 인생의 귀인을 만나라.

코로나 시대 속 사람을 만나기 더 어려워졌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나쁜 사람이든 좋은 사람이든 만날 기회가 줄어든 것이다. 좋은 사람은 좋은 사람을 만나고 악한 사람은 악한 사람을 만나기 쉽다. 그런 사람 곁에 그런 사람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에서 미팅이라는 용어는 업무적으로도 많이 쓰이지만, ‘소개팅이라는 용어는 남자와 여자들이 인연을 맺기 위한 단어로 고정되어 있는 경우가 강하다. 나이가 어렸을 때는 비교적으로 나이가 많은 사람들보다 자연스러운 만남을 추구한다. 그렇기 때문에 소개팅이 상대적으로 적을 수밖에 없다. 나이가 들수록 혼기가 찰 수록 젊었을 때보다 사람만나기가 적어 소개팅과 맞선을 받는 경우는 높아진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코로나를 겪고 나서 개인주의가 심해진 사회일수록 자연스러운 만남보다는 적극적인 소개팅이 장려되어야 한다. 꼭 남녀간에 연인을 위한 만남이 아닌 좋은 사람과 좋은 사람 간에 연결고리가 될 수 있는 소개팅이 우리 사회엔 보다 적극적으로 필요하다.

 

-당신의 인간관계로 새로운 집단을 만들 수 있는가.

아는 사람이 많은 것이 꼭 성공한 인생으로 직결되는 것은 아니다. 얼마나 밀도 높은 관계를 갖고 있는지가 중요하다. 인간관계 네트워크도 마찬가지다. 단순히 네트워크를 가지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그 네트워크가 밀도 있는 네트워크인지가 중요하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나를 다른 사람에게 연결해줄 수 있는 관계 연결자(클러스터)는 인생의 새로운 성공을 불러올 수 있을만큼 소중하다. 그런 사람 한 사람을 찾는 것이 무의미한 관계 100명을 채우는 것보다 바람직하다. 당신에게는 그런 밀도 높은 사람이 있는가 생각해봐야 한다. 만약 당신에게 네트워크를 활용해 과거의 인맥과 새롭게 사귄 인맥으로 새로운 집단을 구성할 수 있는 힘이 있다면 대단한 관계를 맺었다고 자부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관계의 힘은 새로운 관계를 기존 관계에서 어떻게 연결하느냐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이다.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혹은 새로운 프로젝트나 기회가 있을 때마다 새로운 사람을 소개받아야 한다면, 당신의 네트워크는 바람직한 유형은 아닐 것이다. 그것은 조직관점 기업관점에서도 마찬가지다. 자신의 삶에서, 더 나아가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 더 유익한 조직 구조를 만들고 싶다면 협력적으로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는 관계를 지향해 보자..

 

-아는 사람이 많은 사람은 성공과 가까울 확률이 높다.

거대한 인맥을 가진 사람을 슈퍼 커넥터로 바라볼 때, 그들이 그런 인적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을 엄청난 노력을 상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놀라운 것은 거대한 네트워크는 점점 더 쉽게 좋은 관계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넓은 인간 관계는 돈과 같다. 1000원이 이자에 의해 불어나는 것보다 1000억이 불어나는 속도가 빠른 것은 당연한 것이다. 한 편으로 그물망과도 같다. 넓은 그물망을 가질 수록 꼭 좋은 물고기를 잡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좁은 그물방보다는 힘이 좋고 큰 물고기를 잡을 수 있는 확률이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인생은 확률 싸움이고 확률을 높이는 싸움이다. 그 안에서 거대한 인간관계는 성공의 확률을 새로운 기회의 확률을 또는 내 인생에 가장 소중한 연인을 찾을 확률을 모두 높일 수 있다. 더욱 부러운 것은 그러한 확률이 높아지는 것에 그들이 그렇게 큰 노력을 하지 않아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우리는 느슨하지만 넓은 관계를 지향하며 그 안에서 자신의 확실한 인성과 사람됨을 가꾸어 나가야 한다. 아무리 넓고 좋은 관계를 맺었다고 한들 인성이 되어있지 않고, 자기 분야의 전문적인 신뢰성을 갖고 있지 않다면 기회가 아무리 넓어진다 한들 잡을 수 없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좋은 인간관계를 가질 수 있는 3가지 실천리스트.

1. 관계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마라. 인간관계는 너무 신경쓰면 끊어지기 쉽다. 일종의 낚시와 같다 어느정도 힘을 빼고 매력적인 미끼를 주고 기다리는 것이다. 매력적인 미끼란 사람마다 모두 다르겠지만 결국 사람 자체가 매력적이어야 한다. 매력적인 상황에서 만남과 미팅이 있을 때 그 사람에게 충분한 관심을 주어라. 그리고 다시 자기 삶에 집중하라. 그러면 그 관계는 나중이 되어도 결코 부정적인 관계로 남지 않을 것이다.

2. 매력적인 사람은 자기관리가 투철하다. 자기 관리에 신경쓰라. 자기 분야의 전문적인 능력을 길러라. 적극적으로 자기 분야의 경험자들로부터 배워라. 그리고 그들에게 자기 관리가 잘함을 넌지시 비춰라. 자기관리가 투철한 사람이 배우려는 자세와 타인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다면 아무리 자신보다 나이가 어리고 경험이 없더라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게 만드는 법이다.

3. 1번과 2번의 실천리스트를 극대화시키는 법은 바로 SNS.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신을 적극적으로 브랜딩 하고 디자인해라. 거짓으로 꾸미지 말고 있는 그대로 매력적인 당신을 기록하라. 너무 관심에 목마른 것이 아닌, 넌지시 비추는 것이 중요하다. 힘이 많이 들어간 표현과 내비침은 부담과 불편함을 만들기 때문이다. 편안하게 가볍게 툭툭 SNS를 통해 자신의 매력을 비추어라.

 

 

 

 

출판사 한국경제신문

<친구의 친구> 데이비드 버커스 지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