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의 기본 의미
잠시, 자신이 생각하는 자유의 의미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면 좋겠습니다. 아마 뚜렷하지 않을 것입니다. 약간은 흐릿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자유는 누구나 원한다는 것입니다. 소중한 것입니다. 누구에게는 사랑일 수 있으며, 누구에게는 쟁취해야만 하는 도전일 수 있습니다. 자유는 삶의 목적이 될만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합니다. 먹고 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학교를 가야하고, 출근을 해야 하고,, 주어진 업무를 해야 합니다.. 각자의 사회적 역할이 있기 때문입니다. 학생으로서 공부를 해야 합니다.. 원하는 성적을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원하는 성적을 통해 자아실현을 합니다. 궁극적으로 원하는 직업을 얻습니다. 계속해서 경쟁합니다. 원하는 직장에 면접 보는 것부터 어렵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겨우 직장에 들어왔습니다. 다시 일을 배웁니다. 하루종일 주어진 업무를 처리합니다. 승진을 위해서입니다. 승진을 해야 조금 더 돈을 벌 수 있으며 직장 안에서 안정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사회적 굴레에 계속 다람쥐 쳇바퀴 돌듯 돌아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유는 어디있는 것인가 생각해 봅니다.. 바로 휴가입니다. 연차입니다. 주말입니다. 주 5일을 근무하고 나서 얻는 주 2일이 한 달에 몇 번, 1년의 몇 번 주어지는 휴가날이 우리에게 바로 자유입니다.
*정녕 자유란 이런 것일까, 내가 진정으로 바라던 자유란 무엇인가, 우리는 계속해서 생각해봐야 합니다.
-진정한 자유란
자유롭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나를 찾는 시간입니다. 나를 찾기 위해 중요한 것은 활동하는 것입니다. 좋은 활동을 촉진시키는 것은 새로움입니다. 사람일 수도 있으며 취미가 될 수도 있으며 여행이 될 수도 있습니다. 결국 내가 먼저 새로운 것에 다가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내게 가장 진정한 자유를 찾기 위해 여행을 떠난다고 해봅시다. 당신이 새로운 지역 혹은 국가에 왔다고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당신은 이색적인 공간에서 새로움을 느끼며 동시에 긴장도 될 것입니다. 그 안에서 먹는 음식이며 들리는 카페며 가게들이며 모두 당신에게 새로움입니다. 그리고 그곳엔 새로운 사람이 있습니다. 인사를 건네봅니다. 언어가 통한다는 가정하에 당신은 자신을 소개할 것입니다. 당신은 자신을 어떤 사람이라고 소개할 것인지 생각해야만 합니다. 나는 어떤 사람인가라는 물음을 가져야만 대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행은 이색적인 것임과 동시에 나를 소개하는 시간이 됩니다. 나와 다른 공간을 만나세요. 나와 다른 사람을 만나세요. 그 안에서 내가 어떤지 더욱 대비시켜 보세요. 자신을 계속해서 탐구하고 자신에게 말을 건네세요. 다시한번 강조하는 진정한 자유는 자기 자신을 아는 것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자유의 기본 조건
자유의 조건이 있는지 생각해 보면 조금 모순된다고 느껴집니다. 조건이라는 것 자체가 규율과 규제를 의미하며 그것은 자유와 반대되는 말처럼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유에는 분명한 조건이 있습니다. ‘상대방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는 관계적인 생태계를 이루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내가 자유롭기 위해 타인을 침해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그 순간 당신의 행위는 ‘자유’를 벗어납니다. 상대를 침해하지 않는 자유가 진정한 자유가 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상태입니다.
-자유롭기 위해서는 자유를 제한받아야 한다.
자유는 본래 규제와 규율 규칙과 가까이 있습니다. 1년 365일동안 아무런 일도 하지 않는 사람이 됐다고 생각해 봅시다.. 처음 1달은 즐거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은 사회적 활동을 해야 하는 사람으로 그 안에서 존재의 역할을 통해 자신의 삶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역할은 확실한 규칙과 조건이 동반됩니다. 우리는 아주 작을 수는 있어도 규칙과 규율이 있는 곳에서 소속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군인들의 휴가, 회사원들의 휴가가 가장 자유롭다고 느껴지는 이유도 그러한 소속감과 규칙 속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일정 부분 자유를 제한받아야만 자유를 가질 수 있는 사람인 것입니다. 업무의 형태가 점점 더 다양해지는 사회 속 다양한 방식으로 근무를 하는 프리랜서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안에서도 경제적 수익을 위한 업무를 진행하는 방식에서 모두들 그들만의 방식으로 자신의 자유를 제한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자유는 제한받을 때 존재합니다.
-우리를 제한하는 것
자신과 자신과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타인에 대해 이렇게 저렇게 해주었으면 좋겠다고 바라는 감정과 생각이 우리의 행동을 조절한다. 누구도 자신의 판단은 이성적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 모두 절대적으로 이성적인 판단을 하기 어렵다. 자신의 선택이 이성적인 충분한 근거가 없다면 단순한 선호에 지나지 않는다. 만약 이성에 대한 근거가 있다고 하더라도, 자신이 관계맺는 사람들로부터 받은 확실하지 않은 여러 의견들에 휘둘린 이성이라면 그것은 한 사람의 선호에서 여러 사람의 선호로 바뀐 것일 뿐이다. 보통 사람들은 인기 있는, 그리고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선호와 의견들을 자신의 도덕과 기호 또는 예의와 가치관으로 흡수하곤 한다. 그리고 그 판단 기준에 대한 이성적 근거는 ‘인기’와 ‘사회적 인정, 흐름’인 경우가 절대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더욱이 분별력 있게 관계를 맺고 자신의 가치관을 이성적으로 검토하는 의식적인 연습이 필요하다. 함부로 이야기를 하지 않으며 나와 다른 타인과의 대화와 토론에서 상대방의 의견이 나와 어떻게 다른지를 확실하게 경청해야 한다. 우리는 다름을 통해서 진리에 가장 가까울 수 있다. 우리의 자유를 위해서, 나를 아는 인생을 위해서는 계속해서 사람들과 영향을 주고받아야 한다. 사회 속 주고받는 영향에는 ‘나한테만’은 없다. 사람은 사회적인 존재로서 관계를 맺음으로써 자유로울 수 있으며, 한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이든 본인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도 여향을 줄 수 있는 존재기 때문이다.
-자유의 기본영역
첫째, 내면적 의식의 영역이 있다. 생각과 감정 넓은 의미에서는 양심의의 자유까지 그리고 절대적인 의견과 표현의 자유를 누려야 한다. 의견과 표현 같은 주장은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제한을 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지만, 이것들은 생각의 자유만큼이나 중요하고 또 생각의 자유가 보호받아야 하는 이유와 같은 면에서 보호받아야 한다. 이 둘을 떼어놓기는 어렵다.
둘째, 자신의 기호를 즐기고 자기가 희망하는 것을 추구할 자유다. 개성을 피울 자유, 침해해서는 안 된다. 설령 다른 사람 눈에 잘못되거나 어리석거나 틀려 보일지라도 그런 이유를 내세워 간섭하면 안 된다.
셋째, 모임의 자유다. 결사의 자유로 불리는 이 자유는 타인에게 해가 되지 않는 한, 그리고 강제 혹은 속임수로 이루어지지 않는 한, 우리는 언제나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가치관으로 모임을 이룰 수 있는 자유를 뜻한다.
*타인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 여행하는 삶을 살자. 새로운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며, 그들과의 대화를 즐기자. 자신을 계속해서 공부하자. 그렇게 자신다운 자유를 누리며 살아가자.
댓글